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닫기

‘통일 국호’와 ‘통일 서울’ 문제

진용옥 교수의 통일생각 3

[그린경제/얼레빗=진용옥 명예교수]  북녘의 국호는 조선 민주의 인민공화국이다. 줄이면 조선인공이고 보통 ‘공화국’이라 부른다. 남에서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라고 헌법에 선언했지만 국호는 ‘대한민국’ 이지 공화국이라는 정체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 줄여 쓰면 한국 또는 대한이다. 따라서 공화국은 북녘을 지칭하지만 남녘 사람 대부분은 이런 호칭에 익숙하지 않고 그냥 북한이라 부른다. 북에서는 남조선이라 부른다. 이 두 명칭은 상대를 자기 강역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서로 간 유쾌한 명칭은 아닐 것 같다.  

조선인공은 통일 국호를 고려연방공화국이라고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반면 남녘은 민족 동질성 회복이라는 막연한 철학만 제시하는 수준이고 남에서는 김대중 대통령이 연합국가 느슨한 연방으로 제시하거나 "2025년 한반도는 통일 또는 느슨한 형태의 연방제 국가가 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미 국가정보위원회(NIC)가 발표한 '2025년 세계적 추세' 보고서에서 2025년 한반도가 어떤 형태로든 통일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 보고서는 "만약 단일 국가로 통일되지 않는다면 느슨한 형태의 연방국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조선일보 2008/11/22) 그렇지만 통일 국호를 제시한 예는 없었다. 

통일 국호와 통일 서울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 일지 모른다. 그러나 상해 임시정부에서는 대한제국을 대한민국으로 고치고 광복조국의 국호로 삼았다. 그러나 북에서는 조선이란 명칭을 계승하여 고조선부터의 정통성을 은연중 강조하는 이름이라고 말하지만 남에서는 ‘조선’은 역사적 이름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식민지 용어 ‘이조’라고 지칭하는 사람이 많다. 

통일방식도 북에서는 고려연방제, 남에서는 평화통일(平和統一)로 무력을 사용치 않고 상호 합의하에 한민족 공동체를 이루는 통일을 말한다. 역사적인 시각도 다르다. 남에서는 신라 통일이 기준이지만 북에서는 외세에 의한 통일로 보고 고려를 진정한 통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면 다 같이 잘못 된 시각이다. 통일은 분명하지만 만주 연해주 일대 동돌곳[반도] 북녘을 상실하여 민족의 역사 무대를 동돌곳[반도] 남쪽으로 축소시켰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한 통일 본보기는 신라나 고려가 아니라 단군조선에서 찾아야 한다. 단군조선은 한웅조선과 웅녀조선이 연합하여 합의[혼인] 건국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한민족 역사의 시작인 동시에 장차 통일의 시사점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귀중한 사례다. 우리들의 이 시대 통일 목표는 하나의 공동체로 회귀하는 것이며 그 강역은 동돌곳[반도] 남녘이다. 그리고 그 이북을 경제적 문화적 강역으로 확대되는 개념이어야 한다.  

그러나 북에서 단군을 보는 시각과 남에서 보는 시각은 많은 차이를 보인다. 북에서는 1995년 대대적 발굴 끝에 피라밋을 조성하는 등 역사적 사실과 괴리를 느끼게 한다 .무엇보다 단군의 실체를 인정하는 것은 좋으나 웅녀의 설화를 허구를 규정하였다. 
 

   
▲ 북에서 조성된 단군릉 (기념우표, 왼쪽)과 일제 강점기 훼손된 것을 복원한 단군릉(1947 쏘련주둔군 촬영)

남에서는 2009년에 가서야 국립 박물관에 단군조선실을 독립시키고 교과서에 싣는 등 신화에서 사화(史話)로 전환했지만 식민교육의 여파로 아직도 신화 또는 허구로 보는 시각이 강하다.  

고조선(古朝鮮, ?년 ~ 기원전 108년)은 한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로 일컬어지는 고대 국가이다. 성벽, 궁전, 도시 등의 유적이 발견되지 않았고, 고조선 고유의 유물로 볼 수 있는 것도 발견되지 않아 연대와 강역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정선, 춘천 등에서 청동기 초기 유물로 보이는 덧띠 새김무늬 토기가 기원전 2000년쯤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빗살무늬 토기와 함께 발굴되고 있어 한국과 중국 등의 사료들을 토대로 실존했던 국가로 보고 있다. 

북에서 왜 단군릉과 동명왕릉의 발굴과 선전에 그렇게 집착하고, 또 통일 국호를 고려연방공화국이라 했는지 이해될 만하다. 그러나 현재 북녘의 국호는 조선인민민주주의공화국(조선인공, DPRK)이어서 국호에서 역사의 전통성을 계승한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왕조시대의 조선은 리조(李朝)라 부르며 조선은 봉건 타락 왕조로서 타도의 대상으로 삼는 등 이중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단군의 진실은 과연 무엇인가?  

고조선의 위치는 기원전 2000년경에 중국의 요녕(랴오닝), 흥룡강과 연해주 지역에서 들어온 덧띠 새김무늬 토기 문화가 그에 앞선 빗살무늬 토기 문화와 약 500년간 공존하다가 점차 청동기 시대로 넘어간다. 이때가 기원전 2000년경~1500년경으로 청동기 시대가 본격화 된다. 일반적으로 청동기 문명을 기반으로 하여 만주 및 한반도에 실제 있었던 고대 국가라고 파악하고 있다. (이상 위키피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만주와 한반도라고 일컫지만 황하문명에 앞서는 홍산 문화와 요하 문명을 제외시켜 동돌곳[한반도]에 국한하고 있다. 식민 반도 사관에 얽매이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삼국유사의 기재 사실도 의도적으로 도외시하는 경향이 깊다.  

삼국유사에는 환웅신화와 웅녀설화 그리고 단군사화가 전한다. 전후 사정으로 보아 모계사회의 웅족과 호족이 빙하기에 대륙 북방에서 이동하여 오면서 한만몽연 지역에 거주하게 된다. 그들은 순록이동 유목민으로 곧 혈거 생활로 바꾸었으나 아직 농경 기술은 몰랐다. 유전자로 보면 여성유전인자 이브 염색체 B와 G 계열이었다. 이중 B계열은 베링해를 거쳐 신대륙까지 진출한다.  

 

   
▲ 툰드라지역과 순록 유목이동

얼마 지나자 부계열 유전인자 아담 염색체를 가진 부족이 이동해 온다. 그들은 남방 순다대륙(동남아시아)에서 출발하여 중국내륙 평원지대를 거쳐 동돌곳[반도]에 이른다. 부계 Y염색체 CKO 계열이다. 이들은 벼 재배기술을 가진 선진 부족이었으며[15,000년 전 발굴된 소로리 볍씨]신시(神市)에서 도착하여 나라를 연다.  

이후 약 7,800년 동안 먼저 살아온 부족이었던 웅족과 호족과 접촉하면서 농경기술을 전수하고[쑥과 마늘을 먹고 햇빛을 보지 않고 49일을 지내는 것으로 묘사] 홍익인간 이념을 공유하면서 웅녀조선과 환웅조선으로 발전하자 상호 연합[혼인]하여 새로운 나라를 연다, 단군조선이다. 단군 조선의 국가 건설에는 연합국가와 홍익인간 이념이 근간이 되었다  

이에 준한다면 통일국호는 ‘한조 연합 공화국’이며 남북의 지역정부를 인정하고 합의에 의하여 중앙 정부를 발족한다. 중앙정부는 지역정부를 통솔하는 3개 연합공화국 형태를 가진다. 중앙 정부는 현재의 DMZ와 서해와 동해의 모든 부속 도서를 직접 관할 통치하고 DMZ 남북 군사력과 외교권 그리고 지역 정부의 군사 지휘권을 모두 보유한다. 다시 말하면 새로운 통일국가를 창설하고 지역 국가는 상당한 자치권을 행사하면서 중앙국가에 귀속되는 형태이다.  

조선이란 국호는 태조 이성계가 영안과 조선 등 2개의 국호를 명나라에 제사하였다가 명이 선택해준 국호이고, 이씨 조선은 일본천황 밑에 조선을 다스리는 식민지 왕조가 이씨라는 굴욕적인 뜻이다. 두 가지 이름 어디에도 북녘에서 금과옥조처럼 주장하는 주체라는 구호와는 잘 어울리지 않는다.  

한편 한국이란 명칭은 고조선 시대 삼한(三韓)이라는 이름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반도 남녘에 존재했다는 역사성을 부인할 수 없다. 근세 들어 1896년 조선왕조가 대한제국을 선포하고 일제강점기에는 이를 계승하는 대한민국임시정부(민국 이란 연호도 사용했다)를 거쳐 대한민국으로 이어지는 정통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분단 상항이 지속되면서 남한(south Korea)으로 한정되자 남녘에 존재했던 3한과 마주 떨어져 남부에 국한된 명칭으로 굳어지고 있는 중이다.  

외국 특히 중일 양국에서는 조선이라는 명칭이 보다 보편적으로 쓰인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한국이나 조선은 통일국호의 이미지에 각각 옥에 티처럼 긁힌 자국이 보인다. 고려라는 국호도 영문 표기와 잘 연계되지만 외세를 배척한 신라통일보다는 늦은 시기에 이루어지고 외세를 배격하였다면, 고려는 동족상쟁의 결과라는 점이 눈에 거슬린다.  

북녘에서는 오히려 신리통일이 외세를 끌어들인 통일이라 격하시키고 있으니. 통일의 어두운 그림자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하고 있었다. 따라서 통일연합국가의 국호는 역사성을 반영하고 해원상생을 추구한다면 조한, 또는 한조연합공화국이 어떨까?
 

통일 서울[統京] 문제
 

   
 

북에서는 평양이 단군조선, 기자와 위만조선, 낙랑문화, 고구려의 수도로 이어 지는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졌다고 자랑한다. 고려의 수도 개성을 포함한다면 조선인공은 반만년 역사의 주력이 북부에 치중했다고 주장할 만하다. 서울은 조선왕조 500백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단순 산술계산을 인정해야할 지도 모른다. 더구나 북에서는 고려를 계승한 조선 왕조는 봉건 타락 왕조로서 유물사관으로는 보면 계승이 아니라 타도의 대상이다. 그리하여 고려연방이란 구호를 외치면서 동시에 통일 수도는 평양이어야 한다는 계산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지도에서 보듯이 단군조선의 수도는 아사달, 왕검성, 장당경 등이지만 정확한 지명을 알 수 없고 특히 현재의 평양 인지는 의문이다. 고구려의 수도 평양은 장수왕 이후부터이다. 한마디로 주장하는 만큼 수도로서 역사가 길지는 않다. 현재의 서울은 통경으로서의 위치는 충분하지만 남녘이 주도하여 통일이 된다 해도 통경으로서는 치우치는 감이 있다. 가칭 한중 연합공화국의 중앙정부는 DMZ/DC 지역에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통경은 아니지만 지난 시절 평화 통일시 구상이 있었다. (040502) 이에 대하여 당시의 정황을 논평한 사실을 소개한다. 이때 박근혜 현 대통령이 3월 23일 당 대표가 된 직후였다.  

한나라당은 2004년 4월 30일 남북 접경지역에 평화통일시를 건설하고 이산가족상봉, 남북공동시장, 교역센터 등을 설치할 평화통일시의 구상을 발표하고 열린우리당과 협의하여 특별법 제정을 제안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오래 만에 들어보는 미래 이야기라 신선한 느낌으로 와 닿는 건 사실이다.  

지킬 것은 지키고, 고칠 것은 고친다더니, 한걸음 더 나아간 진일보의 보수(步數)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보수란 바둑이나 장기에서 어려운 수를 푸는 새로운 방법을 말한다. 그러나 이 구상이 신선하기는 하지만 행정수도 건설이나, 북녘의 이해와 상충되어 자칫 논쟁으로 비화하거나, 한건으로만 끝날 공산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이 구상이 진정한 미래 비전으로 승화되려면 좀 더 다듬고 고쳐야만 한다. 

지난 총선에서 한라나당이 얻은 것은 절반의 성공이 아니라, 지역정당이라는 족쇄를 찬 것이다. 따라서 동쪽(경상도) 환상만을 가지고 서쪽(전라도)을 포용한다거나, 북쪽을 이끈다는 생각은 착각이요 만용이다.  

그러므로 한나라당은 와신상담 서진북행(西進北行)에 노력하여 차기를 기약하는 것이 족쇄를 푸는 지름길이다. 다시 말하면 백두에서 한라까지 반도의 서남-북동 축의 형성에 주력하면서, 민주당과 북의 허점을 감싸는 “폭넓은 보수(保守)”로 거듭나는 것이 한나라당과 겨레가 상생하는 길이다. 서남축이란 제주와 호남, 호서(충청)와 경기 그리고 강원을 이어주는 축을 말하며, 금강산과 신포(경수로 건설현장), 나진웅기(선봉)는 반도의 북동쪽 현장이다.  

이 축과 대응되는 곳에 한나라의 텃밭(?)이 있지만 일제의 대륙침략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 기능을 다시 보수(補修)해야 한다. 반면에 북서쪽은 통일이후에도 노력해야할 겨레 공존의 새로운 보수(步數)축이다. 이 축의 남쪽의 행정수도는 천문학적 소요자금과 수도 변천사의 역사적 후퇴라는 약점이 있으며, 북쪽에는 10년 부진이라는 고민이 있어 오직 한나라 당 만이 그 대안을 내 놓을 수밖에 없다.  

고민도 함께 해야 폭넓은 보수(保守)의 자격이 있다. 남쪽의 통일은 북쪽의 흡수라는 우려를 걷어 내야하고, 흡수 보다는 공존이 우선이기에 이름도 평화 공존시로 바꾸어야 한다. 상호 이해는 교육이 가장 효과적이므로 공존을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 제일 먼저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빤짝 아이디어의 점(点)적 구상보다는 축의 중심에 자리 잡는 입체적 구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DMZ 평화공원 건설을 역설했다.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강조했다. 모두들 의아해 했다. 웬 뜬금없는 소리인가 하고!  

그러나 1971년 유엔사의 제안이나 1982년 손재식 장관의 시범사업을 제안으로 비무장지대 내 공동경기장 시설 건립을 통한 친선경기, 비무장지대 내 생태계 연구를 위한 공동학술조사, 비무장지대 내 군사시설 완전 철거, 서울~평양 도로 연결, 설악산~금강산 자유 관광지대, 판문점을 통한 교류 등을 포함하면 비무장지대 관련 제안이 7개나 된다. 전두환 정부시절이다. 1988년 노태우 대통령은 유엔총회연설을 통해 DMZ안에 '평화시'를 건설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이 도시에 이산가족 상봉 면회소, 민족문화관, 학술교류센터, 상품교역장 등을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1992년에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DMZ에 국제자연공원을 조성하자고 제안했다. 환경 생태 공원의 보존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물론 2000년 남북정상회담 이후는 오랫동안 제기되어 온 DMZ의 평화적 이용방안을 실천하는 기간이었다. 철도와 도로 연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통해 DMZ를 가로지르는 평화 회랑이 만들어졌다. 박근혜 정부의 주장은 과거 정부와 어떻게 다른가를 생각하면 회의적이다. 그러나 이런 모든 제안들은 개성공단과 금간산 관광단지를 제외하고는 실현도지 못했다.  

통일 수도를 건설하는 전초작업으로 의미를 가지려면 도시나 산업단지가 근접하고 공원이 인접할 수 있도록 구성할 필요가 있다 철의 삼각지대는 자장 좋은 지점이다. 궁예의 옛 궁터를 공동발굴하는 사업도 좋은 선행작업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