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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소리꾼과 고수가 재해석한 ‘완창판소리’

<완창판소리프로젝트2_강산제 수궁가>
2019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선정작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서 1월 17일부터 2일 동안 공연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민요와 연희가 더해져 더욱 신명나는 ‘판’으로 돌아온 <완창판소리프로젝트2_강산제 수궁가>가 오는 2020년 1월 17일부터 이틀 동안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다. 판소리 창작단체 ‘입과손스튜디오’는 2018년 1월 <완창판소리프로젝트1_동초제 심청가>를 시작으로, 새로운 형식의 ‘극장형 완창’을 만들고 있다.

 

위 사업의 하나로 올해 두 번째 발표하는 입과손 스타일 ‘강산제 수궁가’ 완창에는 입과손스튜디오 말고도 연희컴퍼니 유희, 경기민요소리꾼 성슬기, 조원석이 출연해 기존의 전통판소리 완창보다 음악적, 시각적인 면에서 더욱 풍성한 형태로 선보여질 예정이다.

 

이번 작품의 원안이 되는 ‘수궁가’는 전통판소리 다섯 바탕 가운데 하나로 수궁과 지상을 오가며 펼쳐지는 토끼와 별주부의 이야기이다. 용왕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하러 가는 별주부와 그에 꾀임에 빠져 수궁으로 가게 된 토끼가 간신히 꾀를 내어 살아 돌아온다는 단순한 이야기 구조 속에는 사실 동물로 표현되는 다양한 인간군상과 부조리한 권력에 대한 풍자가 가득하다.

 

 

수궁가는 본래 전통적으로 모두 세 시간에 걸쳐 진행되지만, 입과손스튜디오는 ‘완창판소리프로젝트’를 통해 수궁가 완창을 두 시간 남짓한 길이로 편집했다.

 

그간 완창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 느끼던 길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함과 동시에 극장을 판으로 하는 판소리의 생동감을 마지막까지 유지해 나가기 위함이다. 전통판소리가 케케묵은 옛이야기가 아니라 시대적 감수성을 더한 ‘고전’으로서 기능하길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대의 관객들에게 더욱 친숙한 방식으로 다가가지만, 전통판소리 고유의 예술성과 성음을 잘 살려 판소리를 처음 접한 관객들도 판소리가 익숙한 관객들도 판소리의 고유한 매력을 새롭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통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옷을 입은 완창판소리!

원안보다 쉽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판소리꾼’,

동시대의 시선에서 판을 바라보는 ‘바깥소리꾼’,

다양한 악기와 고법으로 무장한 세 명의 ‘고수’

 

전통판소리 완창에서는 돗자리와 병풍을 깐 무대 위에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가 등장하는 것이 일반이다. 이번 작품에서 입과손스튜디오는 전통판소리 양식과는 다른 형태의 ‘판’을 열고자 한다. 그 하나로 새롭게 선보이는 개념이 바로 ‘바깥소리꾼’이다. 전통적인 소리와 전체 판을 이끌어 나가는 한 명의 ‘판소리꾼’ 밖에 동시대적 관점을 가진 또 한 명의 화자로 존재하는 것이 이들이 발표한 ‘바깥소리꾼’의 개념이다. 여기에, 세 명으로 팀을 이루어 등장하는 고수는 소리북뿐 아니라 다양한 악기와 고법으로 무장해 이야기를 더욱 적극적으로 따라간다.

 

이들은 ‘바깥소리꾼’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바깥소리꾼은 이야기를 이끌고 표현하는 ‘판소리꾼’ 밖에서 한층 더 다양한 층위의 역할을 소화하게 되는데, 그는 무대에 존재하며 때로는 ‘관객’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동시대적인 관점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풀기도 하는 ‘소리꾼의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때로는 고수와 함께 ‘판소리꾼’의 이야기에 힘을 더해주거나 팽팽히 맞서는 역할을 담당하며 한껏 자유로운 영역과 모습을 갖추고 있다.

 

입과손스튜디오가 이런 역할을 개발한 이유에 대해 이향하 대표는 “전통판소리가 고전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계승이나 발표의 목적을 넘어 동시대의 관점에서의 적극적인 해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더하여, “전통판소리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창작하는 취지의 완창판소리 프로젝트 작업 과정을 통해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들려주고도 싶다.’라는 바람만큼, 판소리를 배우고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전통판소리가 가진 성음과 좋은 소리길을 관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

 

 

민요와 연희가 더해져 더욱 신명나는 ‘판’으로 돌아온 <완창판소리프로젝트2_강산제 수궁가>가 오는 2020년 1월 17일부터 이틀 동안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다. 판소리 창작단체 ‘입과손스튜디오’는 2018년 1월 <완창판소리프로젝트1_동초제 심청가>를 시작으로, 새로운 형식의 ‘극장형 완창’을 만들고 있다.

 

위 사업의 하나로 올해 두 번째 발표하는 입과손 스타일 ‘강산제 수궁가’ 완창에는 입과손스튜디오 말고도 연희컴퍼니 유희, 경기민요소리꾼 성슬기, 조원석이 출연해 기존의 전통판소리 완창보다 음악적, 시각적인 면에서 더욱 풍성한 형태로 선보여질 예정이다.

 

이번 작품의 원안이 되는 ‘수궁가’는 전통판소리 다섯 바탕 가운데 하나로 수궁과 지상을 오가며 펼쳐지는 토끼와 별주부의 이야기이다. 용왕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하러 가는 별주부와 그에 꾀임에 빠져 수궁으로 가게 된 토끼가 간신히 꾀를 내어 살아 돌아온다는 단순한 이야기 구조 속에는 사실 동물로 표현되는 다양한 인간군상과 부조리한 권력에 대한 풍자가 가득하다.

 

수궁가는 본래 전통적으로 모두 세 시간에 걸쳐 진행되지만, 입과손스튜디오는 ‘완창판소리프로젝트’를 통해 수궁가 완창을 두 시간 남짓한 길이로 편집했다.

 

그간 완창을 처음 접하는 이들이 느끼던 길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함과 동시에 극장을 판으로 하는 판소리의 생동감을 마지막까지 유지해 나가기 위함이다. 전통판소리가 케케묵은 옛이야기가 아니라 시대적 감수성을 더한 ‘고전’으로서 기능하길 기대하고 있다. 또한, 현대의 관객들에게 더욱 친숙한 방식으로 다가가지만, 전통판소리 고유의 예술성과 성음을 잘 살려 판소리를 처음 접한 관객들도 판소리가 익숙한 관객들도 판소리의 고유한 매력을 새롭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전통양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옷을 입은 완창판소리!

원안보다 쉽게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판소리꾼’,

동시대의 시선에서 판을 바라보는 ‘바깥소리꾼’,

다양한 악기와 고법으로 무장한 세 명의 ‘고수’

 

전통판소리 완창에서는 돗자리와 병풍을 깐 무대 위에 한 명의 소리꾼과 한 명의 고수가 등장하는 것이 일반이다. 이번 작품에서 입과손스튜디오는 전통판소리 양식과는 다른 형태의 ‘판’을 열고자 한다. 그 하나로 새롭게 선보이는 개념이 바로 ‘바깥소리꾼’이다. 전통적인 소리와 전체 판을 이끌어 나가는 한 명의 ‘판소리꾼’ 밖에 동시대적 관점을 가진 또 한 명의 화자로 존재하는 것이 이들이 발표한 ‘바깥소리꾼’의 개념이다. 여기에, 세 명으로 팀을 이루어 등장하는 고수는 소리북뿐 아니라 다양한 악기와 고법으로 무장해 이야기를 더욱 적극적으로 따라간다.

 

이들은 ‘바깥소리꾼’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바깥소리꾼은 이야기를 이끌고 표현하는 ‘판소리꾼’ 밖에서 한층 더 다양한 층위의 역할을 소화하게 되는데, 그는 무대에 존재하며 때로는 ‘관객’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듣기도 하고, 동시대적인 관점에서 자유롭게 이야기를 풀기도 하는 ‘소리꾼의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때로는 고수와 함께 ‘판소리꾼’의 이야기에 힘을 더해주거나 팽팽히 맞서는 역할을 담당하며 한껏 자유로운 영역과 모습을 갖추고 있다.

 

입과손스튜디오가 이런 역할을 개발한 이유에 대해 이향하 대표는 “전통판소리가 고전으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계승이나 발표의 목적을 넘어 동시대의 관점에서의 적극적인 해석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라고 말했다.

 

더하여, “전통판소리를 재해석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창작하는 취지의 완창판소리 프로젝트 작업 과정을 통해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이야기를 새롭게 들려주고도 싶다.’라는 바람만큼, 판소리를 배우고 연구하는 연구자로서 ‘전통판소리가 가진 성음과 좋은 소리길을 관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 때문에 하나의 판 안에서 두 갈래의 이야기가 공존할 수 있도록 ‘판소리꾼’ 밖에 또 한 명의 소리꾼을 만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작품을 통해 첫선을 보이는 ‘바깥소리꾼’의 시선을 통해 더 많은 관객이 전통판소리 완창을 시대에 따라 여러 갈래로 해석되는 고전의 측면에서 이해해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도 말했다.

 

전통판소리의 문턱을 낮추고, 창작판소리의 깊이를 더하기 위한 시도

전통판소리와 창작판소리 사이의 격차를 느끼는 관객들을 위한 가교 역할

 

판의 중심이 되는 소리꾼 김소진은 이번 무대에서 전통판소리 ‘수궁가’의 원형을 최대한 유지하고 잘 보여주는 것을 기본으로, 필요에 따라 고어를 현대어로 바꾸거나, 장면을 새로 쓰거나 편집해 선보이기도 한다.

 

소리꾼의 이야기를 따르는 세 명의 고수들 역시 ‘전통고법’의 원리와 구조를 기본으로 다양한 악기를 통해 참신한 사운드를 더한다. 한편으론, 때에 따라 음악뿐 아니라, 이야기의 이해를 돕는 소리꾼의 조력자 역할로서 무대에 등장해 더욱 적극적으로 관객의 추임새를 유도하고 극의 흐름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한다.

 

민요단은 어려운 고어가 나오는 대목에서 관객들의 이해를 돕는 노래를 불러 풍부한 뉘앙스를 만들어준다. ‘연희’의 다양한 기술들은 시각적 요소로서 무대 위에서 다채롭게 구현되며, 과거 판소리가 펼쳐지던 ‘판’을 극장에 역동적으로 재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판소리 처음 접하는 관객이라도 어렵거나 지루하지 않게 공연에서 함께할 수 있을 것이다.

 

 

“판소리ㆍ민요ㆍ연희까지 모두 한 데 모여 제대로 벌리는 '판'”

한자어, 옛말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한 새로운 연출 방법

-판소리공동창작 입과손스튜디오, 연희컴퍼니 유희, 경기민요 소리꾼 성슬기ㆍ조원석

 

전통판소리 ‘수궁가’는 유머와 풍자가 가득하지만, 옛말과 한자어들이 많아 일반인들에게 다소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입과손스튜디오는 연희와 민요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적극적으로 관객들의 이해를 돕고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눈과 귀로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을 늘렸다. 한 명의 ‘판소리꾼’과 세 명의 고수, 그 밖을 관장하며 자유롭게 판을 오가는 ‘바깥소리꾼’을 중심으로 수궁과 지상의 우화를 이미지로 표현할 연희팀(연희컴퍼니 유희), 어려운 고어의 해설과 뉘앙스를 곁들일 민요단(경기민요소리꾼 성슬기, 조원석)이 함께 출연한다.

 

판소리 안에서 연희단과 민요단이 어떻게 어우러지고 흐름을 이어 나아가는지를 확인해보는 것도 이번 작품의 재미있는 관람방법이 될 것이다.

 

“우리의 완창은 '완창'이라는 말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발표의 의미를 넘은 공연예술 작품으로서의 완창판소리를 꿈꾸며

 

3시간이 넘는 공연시간, 어려운 한자어와 옛말, 한 명의 소리꾼과 고수, 병풍과 자리. 전통 판소리 완창이 가진 이 형식들은 현대의 관객이 이를 향유하기까지 큰 장벽으로 작용했다. 과거의 이야기가 현대의 ‘고전’으로서 이 시대의 관객들을 만나, 소리꾼과 고수, 관객들이 서로 소통하는 ‘판’을 이루는 방법이 있을까? 이 질문은 입과손스튜디오가 ‘완창판소리프로젝트’를 시작한 계기다.

 

2018년 1월 발표한 <완창판소리프로젝트1_동초제 심청가>는 ‘이 시대를 사는 젊은 소리꾼과 고수’로서 ‘완창’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한 공연이었다. 전통판소리의 소리와 고법이 가진 큰 틀은 유지하면서, 소리의 이면을 그리는 도구를 ‘소리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악기, 무대기술, 연출기법, 의상 등으로 확장해 현대의 새로운 ‘판(극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본 공연은 첫 번째 실험의 확장으로, 민요와 연희단과 협업해 관객과 소통하는 ‘판’을 더욱 넓혔다.

 

 

또한, 판소리를 잘 모르는 관객도 부담 없이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입과손 스튜디오는 공연인 동시에 하나의 잔치이기도 한 ’판’을 극장에 연출해 놓는다. ‘판’이라는 말보다는 ‘극장’이라는 말에 더 가까운 관객들을 위해 무대기술, 미술, 연출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극장형 판소리로 관객들 앞에 먼저 손을 내밀고자 한다. 공연 당일 로비에는 전통판소리의 어려운 사설을 관객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주석과 해설을 곁들인 ‘창본’을 마련하고, 극 중 일부 대목에서는 즉각적인 장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고어를 해석한 자막이 나오는 스크린을 배치할 예정이다.

 

입과손스튜디오는 ‘완창판소리프로젝트’를 통해 ‘전통판소리’를 케케묵은 옛이야기가 아닌 동시대와 소통하는 ‘고전’ 작품의 기능을 획득할 수 있길 희망한다. 또한, 창작판소리의 뿌리가 되는 ‘전통 판소리’ 다섯 바탕이 예술가의 색채와 의식을 담아 새롭게 창작될 수 있는 ‘고전작품’으로서 인식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 먼저, 이들은 관객들에게 더욱 친숙한 방식으로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부디, 더 많은 이들이 함께해 판소리만이 가지는 고유한 매력을 찾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 공연 예매는 인터넷 누리집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극장사이트(theater.arko.or.kr)와 인터파크(ticket.interpark.com/)에서 할 수 있으며, ▶ 기타 공연관련 문의는 입과손스튜디오(070-8848-0124)으로 하면 된다. ▶ 공연 관람은 8살 이상부터 가능하며, 다양한 에누리가 마련되어 있다. (R석 4만 원/S석 3만 원/A석 2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