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오는 5월 29일부터 613일까지 서울 중구 정동의 국립정동극장 세실(옛 세실극장)에서는 연극 <고등어 > 공연이 펼쳐진다. 세상의 틀에 갇혀 숨쉬기 어려워하는 두 청소년이 수조 속이 아닌 바닷속 진짜 살아있는 고등어를 찾아 떠나는 이야기. <고등어>는 지금 청소년뿐 아니라, 곧 청소년이 될 어린이, 한때 청소년이었던 어른까지, 과연 지금 살아 있는 것인지 자문해 본 우리 모두의 이야기다. “삶은 매 순간 처음이다. 아이든 어른이든 우리는 모두 처음인 오늘을 산다” 살아있다는 감각을 찾아가는 여정의 희곡, 살아가기 위해 끊임없이 팔딱이는 우리 모두를 위한, '지호'와 '경주'의 이야기다. 출연진은 지호 역에 이유진ㆍ하예은, 경주 역에 김예진ㆍ박지영, 존재 역에 공아름ㆍ김민형ㆍ윤동성ㆍ신미래ㆍ김동형이다. 제작진은 작가 배소현, 연출 최재영, 드라마터그(대본을 분석하고 덩교한 말로 다듬는 작업을 하는 사람) 홍혜련, 조연출 전준구, 음악감독 옴브레, 음향디자인 박민희, 무대디자인ㆍ무대감독 신재경이 함께 한다. 공연 시각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 7시 30분, 일요일 낮 2시며, 토요일은 공연이 없다.(6월 6일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지난 4월 30일부터 오는 9월 1일까지 종로구 율곡로 ‘한양도성박물관’에서는 기획전시 <순성기행(巡城紀行): 19세기 선비의 눈을 통해 본 한양도성>이 열리고 있다. 순성(巡城)은 원래 조선의 군인들이 한양도성의 방어와 관리를 위해 성곽을 따라 순찰하는 일을 가리키든 말로 조선 후기에는 상춘객들이 성벽을 따라 두루 돌며 경치를 구경하던 일도 순성이라 부르게 되었다. 또한 순성은 한양으로 과거(科擧)를 보러 올라온 선비들이 급제를 바라며 돌아보던 풍습이기도 했다. 여기 100여 년 전 한 선비가 남긴 순성의 기록이 있다. 과거를 치르고 합격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순성길에 나섰던 경험을 풀어놓은 이 글에는 과거 한양도성의 모습이 오롯이 담겨 있다. 이번 전시는 기록에 담긴 순성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한편으로 순성의 전통이 현재까지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 되짚어 본다. 오늘, 옛 선조들의 발걸음을 따라 잠시 성곽길을 걸어 보는 것은 어떨까? 관람시간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며, 월요일은 쉰다. 관람료는 없으며, 전시에 관한 문의는 한양도성박물관 전화( 02-724-0243)로 하면 된다.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지난 3월 21일부터 오는 8월 18일까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백남준로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빅브라더 블록체인> 전시를 열고 있다. 오늘날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의 디지털 환경과 인공지능으로 대두되는 기술의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이를 바라보는 시선도 두려움과 열광으로 엇갈리고 있다. <빅브라더 블록체인>은 백남준의 위성 프로젝트 <굿모닝 미스터 오웰>의 40돌을 맞아,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현대 예술을 다시 점검한다. 1948년 조지 오웰은 소설 《1984》를 통해서 기술의 발달로 스스로 존재를 드러내지 않고도 사회를 지배하는 빅브라더를 예언하며 감시와 통제로 얼룩진 암울한 근미래를 묘사했다. 그로부터 35년 뒤 백남준은 1984년의 새해 첫날을 오웰에게 답할 최적의 기회로 보았다. 백남준은 미래에 대한 경고와 화려한 쇼를 오가며 뉴욕과 파리를 연결하는 위성 쇼를 전 세계에 선물하며 오웰에게 “당신은 절반만 맞았다.”고 응답하였다.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2024년, 우리도 백남준을 따라 동시대 기술 환경으로부터 어떠한 미래를 읽을 수 있을지 답을 찾고자 한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
[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세종대극장의 까만 무대 위에 새하얀 문관의 옷을 입은 24인 무용수가 전통 문무와는 반대로 오른손에는 적(翟)을, 왼손에는 약(籥)을 들고 무대를 꽉 채운다. 아니 그 큰 무대에 24인의 무용수만으로도 꽉 찬다는 느낌을 받았다. 역대 임금의 문덕을 찬양하는 '보태평' 음악에 맞춰 느리고 진중한 전통의 춤사위가 시작된다. 1막 일무연구 중 '전폐희문지무'가 공연되는 내내 나는 숨을 제대로 쉴 수 없을 만큼 감동의 연속이었다. 이 춤 만으로도 종묘제례가 왜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으로 뽑혔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숨 가쁜 순간이었다. ‘줄을 지어 행하는 춤’이라는 뜻으로 ‘일무(佾舞)’라 부르는 이 춤은 유네스코 세계인류무형유산 '종묘제례악'의 의식무인 일무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독보적인 스타일을 구축해 온 정구호가 연출과 시노그래피를 받았고, 정혜진ㆍ김성훈ㆍ김재덕의 안무에 서울시무용단의 무용수들이 함께해 2022년 탄생했다. 세종문화회관 대표 공연으로 자리 잡은 '일무'는 초연 이후 끊임없이 변화해 2023년 재공연 매진, 뉴욕 링컨센터 초청공연 전회차 매진 등 의미 있는 기록을 써온 작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오는 5월 25일 저녁 5시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이애주 한국전통춤회와 서울남산국악당 공동기획으로 한국춤 역사의 맥을 잇는 뜻깊은 공연 <법열곡(法悅曲)이 펼쳐진다. 벽사 한영숙 선생이 1971년 국립극장에서 ‘승무접속무’라는 이름으로 올려 동시대 예술인들에게 강렬한 영감을 주었던 첫 번째 법열곡. 그리고 20여 년이 지난 1994년 문예회관대극장에서 스승의 예술혼을 이어 그의 제자 이애주 선생이 펼친 두 번째 법열곡, 그 법열곡이다. 당시 인문학자 이두현은 한영숙춤 법열곡을 보고 “불교의식무의 법통이 조선말의 한성준옹으로부터 그 손녀인 한영숙에게 이어져 오늘 그 제자들과 더불어 무대화되었다는 것은 감개무량한 바가 없지 않다”라고 하였다. 민속학자 임동권은 이애주춤 법열곡에 대해 “좋은 춤이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춤이 아니라 스스로 내면의 감춰진 세계를 밖으로 내뿜는 춤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이애주의 춤이 그러했다고 평했다. 고 이애주 선생의 <법열곡>이 세상에 선보인 지 30년이 지난 2024년, 그의 제자들이 마음을 모아 스승이 남기고 간 춤의 원리를 탐색하는 자리를 만든다. 이애주 한국전통춤회는 영산재 전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1984년 5월 24일 문을 연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이 어느덧 개관 40돌을 맞이했다. 그동안 박물관은 4만 점 이상의 자료 수집과 관리, 전시ㆍ조사연구ㆍ교육ㆍ홍보 등의 과업을 추진하면서 제주의 자연생태와 문화를 알리는 선구자 역할을 해왔다. 40년의 역사는 현장학습과 수학여행, 가족여행으로 박물관을 찾아주신 많은 분의 기억 속에 남아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특별전시실에서 열리는 박물관 개관 40돌을 기리는 이번 회고전은 수장고와 문서고, 컴퓨터 속에 담긴 많은 기록물과 관련 자료들을 총정리함으로써 조각조각 흩어진 기록을 깁고 다듬은 작업의 결과다. 이들 기록물 내면에 숨어있는 사실을 더욱 생생하게 이해하고자 실제 기록의 주인공들을 만나 그들의 오래된 기억을 되살렸다. 전시구성은 제1부 시작을 위한 기록, 제2부 기록된 시간 40년, 제3부 미래를 향한 기록으로 꾸며져 있다. 오는 5월 23일 아침 10시엔 40돌 기념식과 전시 개막식을 박물관 로비에서 열 계획이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관계자는 “이렇듯 기록과 기억을 잇는 공정으로 탄생한 이번 전시를 애틋한 마음으로 찬찬히 살피고 앞으로 새로운 시간과 역사를 기록ㆍ기억해 나갈 박물관
[우리문화신문=김영조 기자] 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장동광, 아래하 공진원)은 어반플레이(대표 홍주석)와 협력하여 오는 5월 17일부터 6월 2일까지 문화역서울284에서 《로컬 크리에이티브 2024: The Next Community》를 선보인다. ‘모든 상표는 지역에서 시작했다’라는 구호로 지역을 대표하는 상표가 지향하는 다양성과 값어치를 재발견하고, 지역문화생산자의 노력을 조명하는 전시로 기획되었으며, 식음료, 미디어, 디자인, 여가 등 100여 개의 지역대표 상표가 참여한다. 전시는 모두 9개의 마당으로 구성되며, 특히 지역성을 바탕으로 성장하여 이제는 전국을 대표하는 상표로 거듭난 대표상점의 참여가 눈길을 끈다. ▲빵 좋아하세요? (1, 2등 대합실, 1층)에서는 68년 전 대전역 앞 작은 찐빵집에서 시작해 현재는 전국을 대표하는 빵집으로 성장한 '성심당'을 비롯하여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제과점이 된 '태극당'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고, ▲당신과 나 사이의, 검은 물 (3등 대합실, 1층)에서는 'mtl', '보난자커피', '모모스커피', '로우키' 등 지역의 일상을 변화시킨 카페상표를 소개한다. 또한 동네 곳곳의
[우리문화신문=이한영 기자]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서울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는 극단 ‘김장하는날’의 제45회 서울연극제 공식선정작 <누에> 공연이 펼쳐진다. 이 작품은 빛과 어둠이 공존하듯 현실과 환상, 역사와 허구, 희극과 비극이 실타래처럼 엮여있다. 이 절묘한 결합을 통하여 '드러난 사실 이면의 이야기들을 들여다본다. 그곳에는 살아도 산 것이 아닌, 존재를 부정당하고 망령처럼 떠도는 이들이 존재한다. 누에는 뽕잎을 먹고 실을 토해낸다. 작품 속 여성들은 쓰다만 글들을, 종이들을 꾸역꾸역 입 속으로 욱여넣는다. 미처 토해내지 못한 이들의 이야기, 끝내 나비가 되어 날지 못한 이들의 이야기를 통하여 질문해 본다. 이들을 ‘헛것'으로 만든 이념적 망령들이 여전히 우리 곁을 떠돌고 있지는 않은가? 금기시된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으로부터 우리는 자유로운가? 지금 우리는 '내훈'에서 완전히 해방되었는가? 친잠실의 흐느낌은 이제 멈추었는가? . 이 작품은 <견고딕 걸>, <달과 골짜기> 등을 발표한 박지선 작가의 신작이다. 2020년 국립극단 '희곡우체통'에 선정되어 낭독회를 거친 바 있으며, 당시 발표된 작품을 플
[우리문화신문=이나미 기자] 서울아트센터 도암홀이 개관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5월 30일과 31일 양일에 걸쳐 기념 공연을 진행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러시아를 대표하는 볼쇼이와 마린스키의 수석급 발레 무용수, 새로운 러시아 피아니즘의 신성 다니엘 하리노토프, 그리고 2024년 니콜라이 말코 지휘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한 지휘자 이승원 등이 참여해 발레,피아노 솔로,오케스트라 음악을 다채롭게 펼칠 예정이다. 이렇게 본고장에서 건너온 발레 예술가와 피아니스트가 한자리에 모여 오케스트라와 함께 정통 러시아 예술의 향연을 편안한 분위기에서 감상할 수 있는 갈라 콘서트는 전례가 없던 기획으로서, 일종의 예술적 스프레짜투라(sprezzatura, 어렵게 해놓고 쉽게 한 척하는 것)라고 표현해도 무리가 없다는 평이다. 서울아트센터 도암홀(관장 주소영)과 탑스테이지(대표 김주일)의 기획으로 무대에 올려지는 이번 월드 클래스 스타 초청 콘서트는 선별된 아티스트 수준과 사려 깊은 프로그램으로 그랜드 갈라 콘서트의 모범으로서 한국 무대공연계에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 5월 30일 목요일에는 발레에 초점이 맞추어진 'Fall in Ballet'라는 타이틀로 공연이 진행
[우리문화신문=이나미 기자] 1996년 용인특례시에 터를 잡으며 용인시 문화예술 발전에 일익을 담당해 온 한우리예술단이 오는 18일 토요일 낮 2시에 기흥 뜨락공원에서 공연을 선보인다. 올해로 30회를 맞이한 한우리예술단 정기공연은 용인민예총이 주최ㆍ주관하고 용인특례시와 용인특례시의회가 후원하며 케이아트팩토리가 협력한다. 총연출을 맡은 한우리예술단 이정호 단장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용인특례시 민속예술 대표단체 한우리예술단의 30회 정기 공연을 연출하게 되어 무척이나 가슴 벅차다. 단원들 모두가 오랜 기간 열심히 준비했다. 용인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관람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한우리예술단 30회 정기 공연은 그 의미가 남다른 만큼 출연진들도 특별하다. 먼저 할미성대동굿보존회 유성관 회장이 축원 비나리로 공연의 문을 연다. 이어 할미성농악보존회 이두성 회장이 보존회 회원들과 함께 할미성 농악을 선보인다. 이뿐만 아니라 경기민요, 설장구놀이, 그리고 택견시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 공연을 주최하고 주관하는 용인민예총 안재식 지부장은 ”문화예술에 대한 용인특례시의 보조금이 대폭 삭감되어 공연을 제작하고 무대에 올리는 일이 매우 어려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