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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는 공연과 전시

우리 삶 마지막에는 무엇이 남는가. 나라 밖 초청작 <에브리우먼>

‘다큐멘터리 연극’의 거장, 밀로 라우 작품의 첫 내한
현실과 무대의 모호한 경계 속 진한 여운과 감동 선사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은 오는 5월 10일(금)부터 5월 12일(일)까지 나라 밖 초청작 <에브리우먼(Everywoman)>을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다큐멘터리 연극’의 거장이자 현시대 가장 논쟁적인 연출가로 통하는 밀로 라우(Milo Rau)의 첫 번째 내한 작품이다.

 

 

<에브리우먼>의 연출과 극본을 맡은 밀로 라우는 언론인이자 사회활동가로도 활동했으며, 2007년 ‘국제정치살인연구소(IIPM, International Institute of Political Murder)’ 창단 뒤 사회의 현실을 꼬집는 파격적인 주제와 신랄한 현실 고발을 담은 작품을 선보였다. 2009년 정치 연극 <차우세스쿠의 마지막 날들>이 아비뇽 페스티벌에 초청되며 연출가로서 이름을 알렸다.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벨기에 엔티겐트(NTGent) 극장의 예술감독을 지냈으며 현재는 오스트리아 빈 페스티벌의 예술감독을 맡고 있다.

 

<에브리우먼>은 현실과 공연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수많은 질문을 던지는 밀로 라우 특유의 연출기법이 잘 드러나는 작품인 동시에 전작들과 달리 인간의 숙명에 대해 보다 근원적인 성찰을 추구하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2020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 100돌 개막작으로 초연되었으며 1920년작 휴고 폰 호프만슈탈의 연극 <예더만(Jedermann)>에서 창작 동기를 가져왔다. 독일어로 ‘모든 사람(Everyman)’이라는 의미를 지닌 <예더만>은 갑작스럽게 죽음을 맞게 된 한 남자의 이야기를 우화 형식으로 풀어낸 작품이지만, <에브리우먼>은 이와 대조적으로 실제 말기암 판정을 받고 죽음을 앞둔 여인의 모습을 보여주며 죽음에 더욱 현실적인 접근을 제시한다.

 

 

 

창작진은 작품 제작을 위해 베를린의 모든 호스피스와 접촉하며 실제 투병 중인 환자들 가운데 작품에 출연할 수 있는 배우를 찾아 나섰고, 그 과정에서 췌장암 말기 선고를 받은 헬가 베다우(Helga Bedau)를 배역했다. 스크린에는 헬가 베다우의 사전 녹화된 영상이 등장하며, 무대에는 칸 황금종려상ㆍ골든글러브 수상작 ‘하얀 리본’에 출연한 배우 우르시나 라르디(Ursina Lardi)가 독백을 통해 삶과 죽음에 대한 각자의 단상을 80분 동안 방대한 대사로 쏟아낸다. 스크린과 무대 위에서 두 여성의 자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들이 무대와 현실의 경계를 뛰어넘어 교차하고, 이를 이끌어가는 라르디의 섬세한 연기와 영상 속 베다우와의 교감은 관객들에게 진한 여운과 감동을 남긴다.

 

<에브리우먼>은 작품 속에서 반복되는 ‘모든 사람은 결국 죽는다’라는 주제가 결국 관객 모두에게 해당한다는 당연한 사실을 일깨우며 서로에 대한 공감과 연대를 호소한다. 라우는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대해 “죽음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극장이라는 공간에서 서로에게 귀 기울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동체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우리는 어느 정도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다”라며 “피할 수 없는 죽음 앞에서 서로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고 친절한 마음으로 연대하는 것이 구원이 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작품은 독일어로 공연되며 한국어 자막이 제공된다. 5월 11일(토) 공연이 끝난 뒤에는 밀로 라우와 극본을 함께 쓰고 출연한 우르시나 라르디와 작품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 시간이 마련된다.

 

공연 시각은 금요일 저녁 7시 30분,  토ㆍ일 낮 3시다. 관람료는 R석 60,000원, S석 40,000원이며, 예매는 국립극장 누리집(www.ntok.go.kr)이나 전화(02-2280-411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