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펴낸 농업용어집은 1982년 초판에 이어 네 번째 개정판으로 신규 추가 용어 229단어, 기존 용어 수정 119단어 등을 포함해 모두 2,493단어를 수록했으며, 순화된 농업용어를 적용한 150문장의 용례집도 함께 실었다.
새롭게 추가된 용어로는 '수도작→벼농사', '로터리→경운 또는 흙펴기', '휴립휴파→이랑 만들면서 씨 뿌리기' 등이 있다.
용례집에 실린 문장들은 “개화시기를 늦추기 위해 5월이나 6월에 1회~2회 적심해준다. → 꽃피는 시기를 늦추기 위해 5월이나 6월에 1회~2회 순지르기를 해준다.”처럼 농업용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은 '알기 쉬운 농업용어집' 펴냄을 알리면서 활용할 수 있도록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http://lib.rda.go.kr)에서 전자책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12월 5일부터 10일까지 페이스북(www.facebook.com/rdakorea)에서 어려운 농업용어의 순화어를 맞추는 행사를 진행해 사은품을 준다.
농촌진흥청 심근섭 지식정보화담당관은 “이번 농업용어집 개정을 통해 앞으로 국민들이 어려운 농업용어를 좀 더 쉽게 이해함으로써 농업과 농업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