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겨울방학 프로그램은 국립고궁박물관의 대표 유물을 만나보는 전시 해설 교육,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등으로 나누어 모두 3주에 걸쳐 14개의 프로그램을 64회 진행한다.
먼저,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궁중 유물을 활용해 조선 왕실을 이해해보는 전시 해설 프로그램으로는 조선 시대 왕자들의 삶을 알아보고, 당시 왕자들의 성향을 문(文)ㆍ무(武)ㆍ예(藝)로 분류하여 퀴즈를 풀어보는 ‘나도 왕자처럼’, 전시실에서 유물을 보고 듣고, 복제 유물을 직접 만져보며 체험하는 ‘움직이는 보물수레’, 왕의 일생을 살펴보고 왕의 도장인 어보(御寶)를 입체 퍼즐로 만들어 보는 ‘임금님 알고 싶어요’ 등이 있다. 전시 해설 프로그램은 학년별로 수준에 맞게 대상을 구분해 운영된다.
엄마・아빠, 할머니・할아버지 등 가족 구성원이 다 함께 왕실 문화를 체험하며 가족 사이 사랑과 소통을 나누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영건營建, 조선 궁궐을 짓다’ 특별전과 연계해 온 가족이 함께 전시를 관람하고 창덕궁을 답사하는 ‘뚝딱뚝딱 궁궐을 세워요’, 궁중 공식 행사에서 불리며 의식을 빛나게 했던 악장(樂章)에 대해 배워보고 직접 노랫말을 써서 불러보는 ‘함께 짓고 부르는 궁중 노래, 악장’ 등이 있다.
또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왕실의 왕세자 교육’을 별도로 운영해 왕실의 자녀 교육 비법에 대해 알아본다.
교육 참가 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 교육–교육 신청)을 통해 두 번에 나누어 접수한다. 교육 일자에 따라 1월 2일~7일 프로그램은 오는 19일 오전 10시부터, 1월 9일~21일 프로그램은 오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신청받는다. 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교육–방학프로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655~9)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방학을 맞이한 어린이들과 가족들이 겨울방학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왕실문화와 문화재를 접하는 기회를 통해 방학을 유익하고 즐겁게 보내는 한편, 문화유산의 진정한 가치를 되새기고 자긍심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