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오는 8월 17일, 서울돈화문국악당(종로구 율곡로 102)은 소리꾼 김소진과 함께 2024년 공동기획 프로젝트의 하나로 <김소진의 보성소리 적벽가 완창>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보성소리 적벽가 완창 무대로 대중적으로 알려진 「삼국지연의」 이야기를 장장 180분에 걸쳐 김소진의 소리로 만날 수 있다. 복숭아나무 아래 유비·관우·장비가 의리를 다지는 도원결의 장면은 아니리로 풀어내고, 유비가 공명을 만나는 삼고초려 대목으로 시작된 소리는 공명 선생이 동남풍 비는 대목, 조자룡 활 쏘는 대목, 적벽대전, 새타령 등 여러 눈대목으로 이어진다. 공연의 1부는 공명의 활약상을, 이어지는 2부는 조조의 고난을 담고 있다. 보성소리 적벽가는 박유전에서 시작되어 정재근-정응민-정권진으로 이어지며 전승이 끊어질 위기에 처했다가 윤진철이 이어받아 국가무형유산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우조 위주의 씩씩하고 당당한 소리가 특징이며 고제 소리의 예스러운 맛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특히 보성소리 적벽가는 유비ㆍ관우ㆍ장비의 영웅적인 면모가 돋보이는 여타 적벽가와는 달리 공명의 지략을 통해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가는 것을 드러내어 도력이 깊은 공명의 면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은 여름방학을 맞아 국악기를 직접 만들고 연주할 할 수 있는 '2024 국악기(단소) 제작 아카데미'를 연다. 단소를 처음 접하거나 어려워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악기 음향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악기를 만들어 보면서 국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는 국악기 음고와 소리 발생원리 등을 배우는 강의와 단소의 지공 위치를 계산하여 직접 악기를 만들어 보는 체험으로 진행된다. 또한 제작한 단소의 소리내기와 연주내기를 통해 단소 본연의 음색을 체험해 볼 예정이다. 국악기 제작 아카데미는 8월 9일(금)과 10일(토) 양일간 운영되며, 아침 10시, 낮 2시로 나누어 모두 4회 진행한다. 1회에 10팀씩(1팀당 어린이 1명·보호자 1명) 진행하며, 전체 모집인원은 2024년 기준 초등학교 4~6학년 40명이다. 참가비는 없으며, 신청은 7월 22일(월) 아침 10시부터 7월 26일(금) 저녁 5시까지 국립국악원 e-국악 아카데미 누리집에서 접수할 수 있다. 다만, 프로그램 이름을 조금 어색하더라도 ‘국악기제작아카데미’를 ‘국악기제작학원’ 또는 ‘국악기제작학교’라면 어떨까? 국립국악원은 정부기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원장 직무대리 김명석)은 국립남도국악원과의 교류공연으로 <따님애기>를 오는 7월 25일(목)부터 26일(금)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연다. 국립남도국악원 개원 20돌을 맞이해 지난 6월 14일(금)과 15일(토) 초연한 <따님애기>는 꿈을 깊게 심는 진도 여인들이 강인한 생명력과 대를 이어 계속되는 생에 대한 숭고한 의지를 그린 작품이다. 춤과 음악이 어우러진 <따님애기>는 국립남도국악원 국악연주단이 20년 동안 쌓은 예술적 역량을 총동원하여 제작한 역작이다. 뮤지컬 모차르트, 피맛골연가, 투란도트 등을 연출한 유희성이 총연출을 맡았고, 국립남도국악원 무용단 박기량 안무자가 안무와 협력연출로 참여했다. 관객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음악을 추구하는 작곡가 강상구가 작곡과 지휘로 참여했고, 대본에 김아람, 조명디자인 신호, 무대디자인 이태양 등 각 분야 최정상급 전문가들이 제작에 참여했다. <따님애기>는 모두 3막 9장으로, 국립남도국악원 무용단의 춤과 동작을 통해 이야기의 전개를 이어가며, 성악단의 소리와 기악단의 연주가 예술적인 색채감을 더한다. 국립남도국악원 <따님애기&g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원장 직무대리 김명석)은 오는 8월 19일(월)부터 8월 23일(금)까지 국악을 중심으로 클래식, 대중음악, 영화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국악평론쓰기 교육’을 연다. ‘국악평론쓰기’는 2021년 처음 시작하여 올해로 4회를 맞이하며, 국립국악원 학술상 평론부문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전문평론가 육성과 전통예술에 대한 깊이 있는 비평문화를 만드는 데 이바지해 왔다. 또한, 국악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유로운 비평문화과 차세대 평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국악평론의 역사와 현대적 흐름을 짚어보고, 현시대의 평론가의 역할과 국악평론을 위한 대중음악이해, 영화음악으로서의 국악 등 국악에 대한 접근을 돕는 전문 평론가의 교육이 진행된다. 더불어 싱어송라이터 ‘생각의 여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박종현은 제11회 국립국악원 평론상 수상작인 ‘재즈 크로스 오버와 전통확장 이데올로기’를 주제로 함께한다. 특히, 인공지능(AI) 시대에서 순수의 시대를 넘어 음악비평의 나아갈 길과 문화 경향과 국악평론의 미래적 접점 등의 주제가 포함되어 다양한 관점에서 국악에 대한 접근과 글쓰기가 이뤄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원장 직무대리 김명석)은 오는 7월 24일(수) 낮 1시 30분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북한의 민족음악가’를 주제로 제10회 북한음악 학술회의를 연다. 지난 2014년 ‘북한의 민족기악’을 주제로 시작한 북한음악학술회의는 올해로 10년을 맞았다. 그동안 국립국악원은 전통예술과 서양음악의 요소를 아울러 선택 정리된 북한 민족예술의 기악, 성악, 무용, 음악이론, 교육 등 현황과 공연장의 특징까지 북한음악 연구의 폭을 확대해 왔다. 올해는 북한 민족예술의 실행 주체였던 음악인과 무용가의 활동을 소개하고, 해방공간과 분단 직후 민족예술의 양상을 살펴볼 예정이다. 1부에서는 특별공연으로 북한에서 예술단 성악가로 활동했던 박미향, 현향이 부르는 분단 전후의 노래를 선보이고, 이준희(전주대 초빙교수)의 진행으로 해방공간과 남북분단 직후의 신민요들이 변화되는 과정을 SP음원으로 소개한다. 2부는 북한의 민족음악가를 주제로 민경찬(한예종 명예교수)의 기조발제와 함께 일곱명의 전문가가 전통음악, 양악, 대중음악, 무용에 이르기까지 형성기의 북한 민족음악의 면모와 그 중심에 있었던 예술인들의 활동을 조망한다. 양악과 대중음악 분야는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12일, 대한민국에 주재하는 117개국의 세계 각국 정부를 대표하는 대사 외교단 CDC(Council of the Diplomatic Corps)과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외교 전문기관 사단법인 한문화진흥협회 KCA(Korean Culture Association)가 문화외교 협력 증진을 위해 서울 광화문에 있는 포시즌스 서울 호텔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CDC 카를로스 빅토르 분구 주한외교사절단장과 KCA 정사무엘 한문화진흥협회장은 세계 117개국과 상호 협력과 교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문화외교 콘텐츠를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한문화진흥협회는 대한민국의 우수한 문화와 산업을 세계 각국에 알리기 위해 117개국 외교단과 맺은 업무협액을 바탕으로 ▲수도권과 지방 축제의 세계화 ▲지역 문화콘텐츠(인물, 관광, 특산품 등) 지구촌 역량 강화 ▲지역 문화 관광의 세계화 ▲지구촌 지역 문화발전 정책설명회 지원 ▲국내 문화기관과 나라 밖 문화기관의 교류 확장 ▲외교사절단 홍보여행 ▲한국콘텐츠 나라 밖 진출 등 핵심적인 협력 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위해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오세아니아, 아메리카 등 각 권역을 대표하는 대사들이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국악원은 오는 7월 29일(월)부터 8월 2일(금)까지 제18회 온나라 전통춤 경연대회의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온나라 전통춤 경연대회’는 우리 전통춤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많은 무용가를 배출하고 있는 권위 있는 대회다. 특히, 경연과제로 민속춤과 함께 국내에서 유일하게 궁중춤을 경연하고 있다. 영예의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대통령상, 금상 수상자에게는 국무총리상, 은상 수상자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동상 수상자에게는 국립국악원장상을 준다. 예선 시작일(2024.8.20.) 기준 만 18살 이상(2006.8.20. 이전 출생)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 국가무형유산 명예보유자ㆍ보유자와 전승교육사, 본 대회 금상 이상의 수상 경력자는 뺀다. 참가 희망자는 2024년 7월 29일(월) 10시부터 8월 2일(금) 저녁 5시까지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악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가무형문화재 제79호 발탈 이수자 한혜선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공연장에서 이수자뎐 공연을 올린다. 발탈 한혜선 이수자는 생소한 예술 장르의 발탈을 대중에게 알리려고 노력하는 20년 차 발탈 연희자다. 그리고 35년 차 판소리꾼이기도 하다. 1998년 지금의 발탈 국가문화재이신 조영숙 선생님을 만나 1999년 여성국극 50주년 기념 공연 춘향전 ‘사랑의 연가’를 국립극장에서 장기 공연을 하면서 연기와 소리를 배웠다. 그러던 중 조영숙 선생님께서 발탈 전수조교 때 발탈을 배우고, 전국 각 지방을 다니면서 발탈역을 맡아 공연하게 된다. 2013년에는 발탈 이수자가 되어 더 많은 공연 활동과 대안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일반인들에게 발탈을 가르치며 발탈 교육에 힘을 쏟았다. 2021년에는 발탈로 창작 발탈극 공연을 만들어 배우에서 연출로 활동 범위를 넓힌다. 소설가 김탁환 극작 '섬진강 도깨비'를 연출하며 어린이들을 위한 발탈극 공연을 올리기도 하였다. 이번 공연은 7월 13일 저녁 4시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상설공연으로 전통 발탈과 판소리 춘향가를 발탈로 각색하여 선보인다. 전통발탈 대본 그대로 보여주면서 발탈 사이 사이에 발탈 춘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세상에서 가장 힘든 질병은 무엇일까? 질병마다 힘들고 어렵겠지만 물이나 음식을 삼키지 못하는 질병만큼 고통스러운 것도 없으리라. 사람이 살아갈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것이 물이요, 음식일진대 말이다. 듣지도 보지도 못한 질병인 ‘삼킴곤란(연하장애)’이라는 병에 걸려 완치까지의 병상일지 《삼킴곤란(연하장애), 나는 이렇게 극복했다》를 쓴 저자 김영조 씨는 이 책의 집필 동기를 “그동안 이와 관련한 책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일본 책을 베끼거나 의학용어를 남발하는 수준이어서 실제 환자인 나에게 도움이 되지 못했다. 삼키지 못하는 절망'에서 ’삼키는 기쁨‘의 과정을 적은 이 경험담이 삼킴곤란 환우들에게 작은 희망이 되었으면 하는 간절한 뜻에서 이 책을 썼다.”라고 했다. 저자가 책에서 "주치의가 삼킴곤란의 예후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주지 않았다. 그 이유를 추정컨대 환자에게 잘못 말했다가는 추궁을 당할 소지가 있기 때문으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환자의 처지에서는 자신이 앓고 있는 병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절실했다. 그래서 저자는 병실에서 하루하루의 기록을 써가기로 마음먹었다"고 했다. 이렇게 해서 나온 책이 《삼킴곤란(연하장애),
[우리문화신문=정석현 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겸 단장 채치성)이 지난 6월 25일 캐나다 오타와에서 <이음(Connection)>(아래 <이음>)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캐나다 국립아트센터 사우덤홀에서 진행된 이번 공연은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 개막을 알리는 기념공연으로 마련됐다.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사업이다. 이날 공연에 앞서 국립아트센터 루비 라운지에서는 유인촌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파스칼 생 옹쥬 캐나다 문화유산부 장관이 참석해 2024-2025 한국-캐나다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위한 양국 간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우리 음악의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곡들로 구성한 이번 무대에서는 특히 ‘취(吹)하고 타(打)하다’(작곡 김창환), ‘축제’(작곡 이준호), ‘남도 아리랑’(작곡 백대웅)을 통해 국악관현악만의 다채롭고 풍성한 음향를 선보였다. 또한 소리꾼 장서윤이 협연한 흥보가 가운데 ‘박 타는 대목’은 박에서 쏟아져 나오는 보물처럼 모든 관객에게 풍요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