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경제/얼레빗 = 양병완 기자]판소리라는 말은 판놀음에서 부르는 소리(노래)를 말한다. 옛날 문헌에는 이러한 의미의 판소리를 잡가(雜歌), 타령(打令), 창가(唱歌), 극가(劇歌), 본사가(本事歌)등으로 표현하였다. 판놀음이란 원래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하여 판을 짜서 놀이를 벌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판놀음에는 판소리, 풍물굿, 줄타기, 소고놀이, 춤, 염불 등인데 판놀음으로 놀 때는 판자(字)를 붙여서 판소리, 판굿, 판줄, 판소고, 판춤, 판염불이라고 불렀다. 판소리는 원래 창우(唱優), 광대(廣大)등으로 부르던 소리와 재담(才談)과 춤과 곡예를 연희(演戱)하던 노릇바치가 부르는 소리에서 나온 말이다. 노릇바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광대 역시 그 솜씨에 따라서 소리광대, 대광대, 줄광대, 어릿광대 등으로 나누어 부르기도 한다. 판소리는 여기에서 소리광대를 가리킨다. 본래 광대(廣大)는 첩리(帖裏)에 초립(草笠)을 쓰나 소리광대는 두루마기에 갓을 썼고 명창으로 뽑히게 되면 판소리 창(唱)옷에 통영갓을 쓰기도 하였다. 판소리는 가객(歌客) 한 사람이 긴 서사적(敍事的)인 사설을 아니리(대화체의 말), 소리(판소리), 발림(몸짓)으로 연출하는 극적인
[그린경제‧얼레빗=양병완 기자] ▲ 김세종 명창 생가 (아니리) 이도령 : 좋다. 좋다. / 정원이 청결하고 / 송죽이 울밀허니 / 여기지 절개로다 / 얘 ! 방자야 / 책실로 돌아가자 / 도련님이 책실로 돌아와 글을 읽되 / 혼은 벌써 춘향집으로 건너가고 / 등신만 앉아 놀이글로/ 띄엄띄엄 띄어 읽겄다 / 이도령 : 맹자견 양혜왕 허신디 / 왕왈쑤 불원천리 허시니 / 역장 유 이리 오 국호이까 / 이글도 못 읽겄다 / 대학(大學)을 들여라 / 대학지도는 재명명덕허며 / 재신민허며 재 지어지선 이니라/ 남창은 고군이요 홍도난 신부로다 / 홍도 어찌 신부되리 / 우리 춘향이 신부 되지 / 태고라 천황 씨는 이 숙떡으로 왕했겄다/ 방자 곁에 섰다 : 아 여보시오 도련님/ 태고라 천황씨가 / 이 목덕으로 왕했단 말은 들었으 나 / 이 쑥떡으로 왕했단말은 금시 초문이요/ 이도령: 니가 모르는 말이로다 / 태고라 천황씨 때에는/ 선비들의 이가 단단하야 / 목떡을 자셨거니와/ 지금 선비야 어찌 / 목떡을 자실 수 있겄느냐 / 그러기에 공자님이 후세를 위하야 / 물씬물씬한 쑥떡으로 교일허고 / 명륜당에다 현몽하셨느니라. 방 자 : 원 도련님도 / 하나님이
[그린경제=양병완 기자] 판소리는 소리꾼 혼자서서 몸짓을 해가며 소리와 언어로 판소리 12바탕을 적벽가(화용도), 수궁가(별주부가, 토끼 타령), 춘향전(성춘향가), 흥부가(박타령), 심청가(심봉사타령), 변강쇠 타령(가루지기 타령), 배비장 타령(애랑가), 옹고집가(옹고집 타령), 장끼타령(까투리 타령), 강릉 매화가(강릉 매화타령), 무숙이 타령(왈자 타령), 가짜 신선가(가짜 신선타령)를 이야기로 엮어나가는 대한민국 전통(傳統) 음악의 한 갈래이다. 판소리라는 어원(語源)은 판을 짠다하여 소리, 춤, 놀이 등을 짜서 벌이는 판놀음에서 연유(緣由)된 언어(言語)이다. 판소리를 하는 창자(唱者)를 옛날에는 창우, 가객, 소리꾼이라고 불렀다. 득음(得音)의 경지에 오른 소리꾼을 명창(名唱)이라고 부른다. 나라에서 인정을 받으면 인간문화재로 지정되어 판소리꾼 옆에 앉아서 소리 북을 치면서 추임새를 해주는 사람을 고수(鼓手)라고 한다. 소리꾼이 노래하는 것을 소리, 사설조(辭說調)로 말을 하는 것을 아니리, 부채를 들고 사설의 내용을 표현하는 몸짓을 발림이라고 하여 이러한 세 가지를 판소리 3요소(要素)라고 한다. 판소리가 벌어지는 대목을 소리판이라고 하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