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닫기

혼자 인사ㆍ정보ㆍ작전ㆍ군수까지 1인 4역 하다

평창강 따라 걷기 제4구간

[우리문화신문=이상훈 전 수원대 교수]  

 

<답사 날자> 2021년 4월 8일 (목) 오후 2시~6시

<참가자> 이상훈, 박인기, 오종실, 우명길, 이규석, 원영환, 최돈형 모두 7명

<답사기 작성 날자> 2021년 4월 17일 (토)

 

오늘 걸을 평창강 제4구간은 방림면사무소에서 출발하여 평창읍 임하리 임하교회에 이르는 11km 거리다.

 

 

지난 4월 5일 식목일 새벽에 서울에 사는 지인으로부터 카톡이 왔다. 어제 봄비가 내려 만발했던 벚꽃이 다 졌다고. 그는 길바닥에 무수히 떨어져 있는 하얀 벚꽃 조각들을 사진까지 찍어서 보냈다. 벚꽃의 잔해 사진을 보는 순간, “여기 평창에는 아직 벚꽃이 피지도 않았는데. 꽃을 다시 보려면 평창으로 오면 되겠네”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그래서 그 생각을 실마리로 하여 서투르지만 시를 써 보았다.

 

<꽃을 다시 보려거든>

 

서울 사는 친구에게서

오늘 아침 카톡이 왔는데

 

어제 봄비가 내려서

활짝 핀 벚꽃이 다 져버렸다고

 

꽃이

피기는 어려워도

지기는 쉽다고

아쉬워한다.

 

가는 세월 막을 수 없고

떨어진 꽃 되살릴 수 없어라.

 

그러나, 친구여

방법이 있소.

꽃을 다시 보려거든

봄을 다시 보려거든

 

Happy 700 평창으로 오소.

여기는 이제사 꽃망울이 돋아나니

벚꽃이 피려면 보름은 기다려야 할 것이요.

 

꽃을 다시 보려거든

평창으로 와서

꽃도 보고 친구도 보게나.

 

이 자작시를 4월 5일 11시쯤 친구들 카톡방에 올렸다. 이 시가 친구들의 감성을 자극했나 보다. 오늘은 서울에서 친구가 3명이나 와서 제4구간 답사를 함께 하였다. 내가 쓴 답사기를 각시가 봉평 사는 지인들에게 카톡으로 보냈는데, 답사기를 읽은 4명이 제4구간 코스를 걷겠다고 한다. 이분들은 1/3 지점까지만 걷고 다시 돌아갔기 때문에 참가자의 명단에는 넣지 않았다.

 

 

낮 2시에 방림면사무소를 출발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 때문에 모임을 자제하라고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여 한 무리가 4명이 넘지 않도록 시차를 두고 출발하였다. 평창강 둑길로 들어섰다. 길의 왼쪽으로 벚나무를 심어 놓았다. 방림은 봉평보다 남쪽이어서 봄이 봉평보다 빨리 오는 것 같다. 봉평에는 벚꽃이 몽우리만 져 있는데 여기는 벚꽃이 막 피기 시작하였다. 서울에서 온 친구들은 벚꽃을 보면서 기뻐한다. 올해는 봄을 두 번 맞는다고 즐거워한다.

 

조금 걷자 오른쪽 공원에 단청한 작은 건물이 눈에 띈다. 이게 무엇일까? 다가가 보니 방림 성황당이다. 관리가 잘되고 있는 것 같았다.


 

 

펑창강 따라 서쪽으로 둑길을 계속 가니 방림교 다리가 나타난다. 다리에서 왼쪽 길로 가면 뇌운계곡이 나타나고 평창읍으로 연결된다. 다리에서 오른쪽 길로 가면 42번 국도를 따라 안흥과 원주로 연결된다. 서쪽으로 흐르던 평창강은 방림교 아래에서 계촌천 물을 받아들여 수량을 늘리면서 방향을 틀어 남쪽으로 내려간다. 평창강과 계촌천이 합치는 곳을 합천소(合川沼)라고 부른다.

 

 

위 사진에서 왼쪽에서 흘러드는 하천이 계촌천이다. 계촌천은 백덕산의 한 봉우리인 솟때봉(884m)에서 발원하여 합천소에서 평창강에 합류하는데, 길이는 24km이다. 계촌리에는 다석(多夕) 류영모(1890~1981) 선생의 묘가 있다.

 

다석은 서울 출생으로 개신교 사상가이며 교육자, 철학자, 종교가였다. 그는 <씨ᄋᆞᆯ의 소리>로 잘 알려진 함석헌의 스승이었다. 다석이라는 호는 많은 끼(多)를 먹지 않고 저녁 한끼(夕)만 먹는다는 뜻으로 자신이 직접 호를 지었다고 한다. 다석은 젊어서 기독교에 입문한 뒤 오산학교 교사로 재직하다가 오산학교 교장이 되어 많은 제자를 가르쳤다. 다석은 나중에 무교회주의적 태도를 보였기 때문에 대형교회 목사님들에게서는 별로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그는 톨스토이 연구에 정진하였으며 불교와 노장사상, 공맹사상을 두루 탐구하였다. 정인보, 이광수와 함께 1940년대 조선의 3대 천재로 불리기도 했던 류영모는 은퇴한 뒤에 농사를 지으며 제자를 가르쳤다. 다석의 연구자들은 다석의 종교다원주의가 서구에 견줘 70년이나 앞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그의 사상은 1998년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서 강의되기도 하였다.

 

필자는 《다석 류영모》라는 제목의 책(박영호, 2009년, 두레출판사)을 읽어 보았는데, 평창과 관련하여 책 중간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나온다.

 

류영모의 둘째 아들 류자상은 세검정 초등학교 교사로 근무를 하다가 마흔한 살에 만혼하여 강원도 평창군 대미산(1232m) 아래 방림면 계촌2리에 임야 5정보와 밭 1천여 평을 사서 들어갔다. 세상 부모들은 자녀들이 입신양명하기를 바라므로 자식이 농사짓고자 두메산골로 들어가 귀틀집에서 산다면 통곡할 일이겠으나, 류영모는 이를 누구보다 가장 기쁘게 생각했다. 류영모는 아들이 농사짓고 사는 삶을 자랑스럽게 생각하여 자주 강원도 평창을 찾았다.

 

류영모는 1981년에 소천했다. 천안 공원묘지에 있던 그의 묘는 2014년에 계촌2리 654번지에 이장하여 수목장을 하였다. 그의 사상을 연구하는 다석사상연구회 (https://www.dasuk.or.kr)는 아직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 아주경제신문에서는 ‘얼나의 성자 다석 류영모’ 시리즈를 100회나 연재하였다. 다석 탄생 131주년을 맞아 아주경제의 이상국 논설실장은 일행과 함께 2021년 3월 13일에 계촌2리 해발 700m 산등성이에 있는 다석의 수목장 묘를 찾아 참배하였다. 관심 있는 독자는 아래 주소의 아주경제 기사를 참고하면 된다.

(https://m.kr.ajunews.com/view/20210314154656067)

 

산골 중의 산골이었던 계촌리는 몇 년 전에 현대차 정몽구재단과 한국예술종합학교가 후원하여 클래식 마을로 탈바꿈하였다. 계촌초등학교가 2008년에 폐교 위기에 몰렸을 때 학교를 살리기 위해 오케스트라를 만들었다. 계촌초등학교와 계촌중학교 전교생이 모두 ‘별빛 오케스트라’ 단원이다. 마을에는 클래식 벽화가 그려졌고, 골목에는 클래식 음악이 흘러나오는 스피커가 설치되었다. 2015년부터 해마다 8월에 계촌마을 클래식 거리 축제가 열리고 있어서 평창군민들에게 문화생활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나는 클래식 축제에 두 번이나 참석하여 즐겁게 지낸 경험이 있다.

 

방림교를 건너가 뇌운계곡로를 따라 걸었다. 길은 중앙선이 그려진 왕복 2차선 도로이었지만, 차가 거의 다니지 않아서 매우 한가했다. 정확한 통계는 아니겠으나, 5분에 차 한 대가 지나갈 정도로 차가 적게 다녔다. 우리처럼 걷는 사람에게는 매우 안전하고 편한 길이다.

 

평창강은 왼쪽에서 우리와 나란히 남쪽을 향해 구불구불 흐른다. 하늘은 파랗고 강물 소리는 시원스럽다. 산에는 여기저기 진달래가 피어 있다. 길가 왼편에는 꽃이 피기 시작한 벚나무가 줄지어 서 있다. 기온은 16도. 바람은 전혀 없고, 햇빛은 따사하게 비친다. 완연한 봄날이다. 저절로 몸과 마음이 편안해진다.

 

조금 지나니 삼형제 바위가 나타난다. 제1구간 시작점에 있는 바위 이름 삼형제에서 ‘삼’은 사람의 성이었다. 그러나 이곳 바위 이름 삼형제에서 ‘삼’은 석 삼(三)을 가리키는 것 같다. 물속에 잘생긴 바위 세 개가 줄지어 서 있다.

 

 

계속 길을 따라가니 오른편에 수달 모양을 한 안내판이 나타났다. 평창강의 이 부근에 수달이 사는 모양이다. 안내판에는 앞 방향에 있는 펜션들의 이름과 펜션까지의 거리가 표시되어 있다. 뇌운계곡은 평창강 상류에 있는 흥정계곡에 비해 펜션 수가 많지 않았다. 계곡 양쪽의 산이 가팔라서 평평한 땅이 많지 않은 것이 이유일 것이다.

 

 

낮 2시 50분에 로뎀나무 펜션의 마당에 있는 정자에 도착했다. 여기까지가 오늘 코스의 1/3 되는 지점이다. 이곳에서 쉬어 가기로 했다. 나는 배낭을 내려서 준비해 온 군고구마와 고로쇠 물을 일행에게 나누어 주었다. 이번 답사에 새로 참여하는 박인기 교수(호가 석영-昔影이므로 이하 이렇게 호칭함)는 나와 대학 동기생으로 학군단(ROTC) 훈련을 같이 받았다. 그는 당시 명예위원 완장을 차고 쉽게 말해서 반장 역할을 했었다. 그가 나에게 말했다. “무심은 오늘 인사, 정보, 작전, 군수까지 혼자서 1인 4역을 맡아 수고하네요.”

 

군대 복무를 마친 사람은 이 말을 이해할 것이다. 모르는 사람을 위해 석영이 풀이해 주었다. “군대 조직 용어로 오늘 답사를 비유하자면, 인사(人事)는 사람을 불러 모으는 일이요, 정보(情報)는 사전에 현장 답사를 하는 것이고, 작전(作戰)은 답사 코스를 결정하고 따라 걷는 것을 말하고, 군수(軍需)는 간식을 준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무심 혼자서 4가지 역할을 다하고 있으니, 같은 학군단 장교 출신으로서 긍지를 느낍니다.” 내가 석영의 말을 받아서 한마디 했다. “감사합니다. 꿈보다 해몽이 좋네요.”

 

우리가 쉰 정자는 넓은 마루도 있고, 긴 의자가 달린 나무 탁자가 두 개나 있었다. 누구든지 쉬어 가라고 만든 정자 같았다. 정자 앞 벚나무에는 벚꽃이 활짝 피어 그 아래에서 사진을 찍는 사람도 있었다. 경치 좋은 정자에서, 다정한 친구들과 평창강을 바라보며, 맛있는 군고구마 간식을 먹고, 커피까지 마시니 더 바랄 것이 없었다. 정담(情談)이 끊이지 않고 이어졌다. 우리는 20분 정도 쉰 뒤에 3시 10분에 출발했다. 봉평에서 온 4인은 아쉬움을 남기고 출발지인 방림면사무소로 되돌아갔다.

 

 

(계속)